SW개발 지식 쌓기

[ UML ]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이론 본문

Enterprise Architect/UML 이론

[ UML ]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이론

bykitty 2019. 3. 28. 09:08
반응형

■  Use Case Diagram

 

Use Case Diagram은 캡처 사용 사례 및 엑터와 피사체(시스템) 사이의 관계를 다이어그램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 시스템의 기능 요구 사항을 설명
  • 외부 물건(엑터)가 시스템의 경계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설명
  • 시스템의 응답을 설명 

l  Example Diagram

이 다이어그램은 Use Case Diagram의 일부 기능을 설명한다

 

  

l  Use Case Diagram Element Toolbox Items

Icon

Description

엑터는 시스템의 사용자이다. 사용자는 모델에서 인간의 사용자, 컴퓨터 또는 다른 시스템 또는 서브 시스템을 의미할 수 있다.

Use Case는 제안된 시스템의 사용자는 작업의 개별 유닛을 수행하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UML 모델링 요소이다.

테스트 케이스는 테스트에 가시성을 제공 할 수 있는 정해진 사용 사례 요소이다.

협력은 협력 역할 및 커넥터의 세트를 정의한다.

공동 이용 요소는 특정 상황에 적용된 공동에 의해 정의 된 패턴을 허용한다.

시스템 경계 요소는 개념적 경계는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비 UML 요소이다.

패키지는 사업 내용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지만, 도면 상에 첨가 할 때 또는 구조적 관계를 묘사를 위해 사용 될 수 있다.

 

l  Use Case Diagram Connector Toolbox Items

Icon

Description

Use 관계는 하나의 요소가 어떤 상호 작용을 수행하기 위해 서로를 필요로 함을 나타낸다.

연관은 두 모델 요소의 관계가 일반적으로 하나 또는 두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로서 구현을 의미한다.

일반화는 상속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인클루드 연결은 소스 요소가 대상 소자의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나타낸다.

확장 커넥터는 요소가 다른 동작 확장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실현 커넥터는 소스 객체가 구현하거나 대상 객체를 실현 한 것을 나타낸다.

호출 커넥터는 소스 객체가 어떤 점에서, 대상 개체가 발생하는 원인을 나타낸다.

선행 커넥터는 대상 객체가 시작하기 전에 소스 객체를 완료 해야 함을 나타낸다.

 

 

 

반응형